DEEPCOOL FROSTWIN LED 2016 BRAVOTEC


국내에 시스템 쿨러, 공랭/수랭 쿨러 등을 포함하여 다수의 쿨링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는 DEEPCOOL에서 92mm 타입의 듀얼팬 구조의 공랭 쿨러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하게 될 'DEEPCOOL FROSTWIN LED 2016 BRAVOTEC' 모델로 X-FAN 92mm 블루LED 쿨링팬 두개를 사용하는 듀얼 구조로 작은 공간에서도 쿨링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획된 제품입니다. 프로스트윈이 스카이레이크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만큼 6700K와 함께 구매하여 오버클럭킹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아담한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6700K@4.5GHz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펙 소개








제품 소개






제품 패키지는 깔끔한 화이트 바탕으로 제품의 외형과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지원하는 소켓과 제품군, 그리고 스펙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구성품 상자와 프로스트윈이 함께 담겨있습니다.






구성품 상자를 개봉하면 설치 메뉴얼과 써멀컴파운드, 인텔 775 / 115x / 2011 지원 브라켓과 AMD 지원 브라켓이 함께 동봉되어 있으며, 고정을 위한 설치 브라켓까지 정말 다양한 부속품이 함께 담겨있습니다.





오늘 설치할 제품은 스카이레이크 i7-6700K인 만큼 [인텔 115x]를 위한 구성품만을 골라 준비하였습니다. 







사제쿨러 설치가 처음이더라도 설치 메뉴얼이 그림과 설치 순서 등을 안내하고 있어 천천히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프로스트윈의 모습으로 히트싱크에 2개의 쿨링팬이 미리 조립된 형태로 제공됩니다. 쿨링팬을 포함하여 105 x 122mm 크기와 높이 149mm라는 아담한 제품 크기는 다양한 케이스에서 장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쿨링팬의 경우 클립형태로 고정된 만큼 탈부착이 편리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쿨러는 DEEPCOOL X-FAN 92mm BLUE LED 제품으로 LED 튜닝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쿨링팬의 경우 딥쿨 공홈에도 볼 수 없는 프로스트윈을 위한 제품으로 상세 스펙을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대략적으로 92mm 25T, 800 ~ 1,800RPM으로 작동되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U자 형태로 중앙에서 부터 히트싱크까지, 관통식으로 연결된 히트파이프는 6mm의 크기를 가졌으며 총 4개로 구성되어 빠른 열전달이 기대됩니다.








히트파이프 중앙부 모습으로 CPU와 맞닿는 만큼 깔끔하게 래핑 처리가 되어 코어와 최대한 밀착이 가능하며, 코어에서 발생한 열이 바로 파이프로 전달되기에 빠른 발열 해소가 가능합니다.





히트싱크의 마감은 우수한 편으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쿨링팬이 클립으로 고정된 모습입니다. 클립형태의 구조는 탈부착이 손쉬워 다른 쿨러로 변경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메인보드 후면에 부착되는 고정 브라켓으로 소켓에 따라 고정핀의 위치를 다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켓에 따른 고정방법은 설치 메뉴얼에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 i7-6700K 오버클럭킹을 위해 프로스트윈을 장착합니다.





브라켓에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써멀컴파운드를 바르고 프로스트윈을 고정합니다. 가이드를 활용하여 장착이 되며 너트로 확실하게 제품이 마운트 되기 때문에 최대의 밀착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성능 체험



프로스트윈은 기본적으로 4핀 PWM으로 구동되지만 전면 쿨링팬이 고정RPM으로 작동을 하여 사용자에 따라 소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소음은 기쿨과 차이가 있지만 타제품들과 비교하면 조금 들리는 편입니다. (발생 소음은 제품 또는 개인차에 따라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초기에 구매하여 저항이 제공되지 않았지만 현재 유통 제품의 경우 저항을 동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항이 없더라도 바이오스에서 쿨링팬 설정을 하여 프로스트윈의 저소음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ASUS 제품인 만큼 ASUS UEFI로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Monitor] 메뉴 내부에 Q-Fan Configuraion 이란 메뉴가 있는데 해당 기능을 통해 PWM / DC Mode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PWM / Silent 설정으로 충분히 정숙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로드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풍량이 조절되게 됩니다. 그리고, DC Mode로 설정하는 경우 저항을 장착한 것과 같이 아주 정숙한 구성이 가능해집니다. LED 광량은 다소 약해지지만 900RPM 수준의 극저소음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소음 환경을 위해 DC Mode 상태로 설정한 후 i7-6700K 노오버 / 4.5GHz 오버 상태에서의 온도와 소음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측정 장비와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어느정도 평균 수치로 참고하기에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노오버 / 오버 상황에서 프라임95를 통해 CPU 풀로드 상황을 만들어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습니다. 측정된 결과를 놓고 생각해보면, 작은 크기임에도 120mm 쿨링팬을 베이스로 하는 쿨러들과 비슷한 우수한 온도 관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대로 DC Mode로 설정하여 저소음 모드 상황에서의 소음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측정 실내 소음의 기준이 36dB이었던 만큼, 아이들 상태의 소음은 아주 정숙하였으며 CPU 100% 풀로드 상황에서도 일반적인 CPU 쿨러들이 보여주는 소음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용기를 마무리하려는 시점에서 브라보텍에서 4핀 저항이 도착하였습니다. 저항이 도착한 만큼 함께 장착하여 온도와 소음의 변화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핀 저항을 장착한 후 온도와 소음을 체크한 결과를 확인해보면, 온도는 약 2~3도 상승하였지만 소음이 줄어들어 아주 쾌적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오버클럭킹 상태에서도 48dB 수준의 결과는 소음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모습으로 다소 온도는 높아질 지라도 저항을 장착하여 저소음으로 구성한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컴퓨팅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가성비 좋은 미니 쿨러



지금까지 'DEEPCOOL FROSTWIN LED 2016 BRAVOTEC'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고성능 미니 PC를 구성하는 유저들에게 동안 150mm 이하의 높이에 장착할 만한 고성능의 CPU쿨러는 써모랩의 BADA2010이란 제품만이 거의 유일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프로스트윈의 출시는 작은 CPU쿨러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좀 더 상위급 성능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바다 = 힛파 3개, 프로스트윈 = 힛파 4개)


특히, 측정되는 성능으로 볼 때 트리니티와 비교할 만큼 훌륭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치 자사의 NEPTWIN 미니 버전 같은 외형을 가진 프로스트윈은 미니멀한 PC 케이스에 고성능 CPU 쿨러가 필요한 상황에서 빛을 발휘할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출시 후, 기본팬 풀로드 작동으로 소음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은 바이오스를 통해 설정이 가능한 보드가 있는 반면 불가능한 제품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라보텍에서 4핀 저항을 즉시 제공함으로써 잘 대처하는 모습도 제품을 신뢰할 수 있는 부분으로 생각되며, 앞으로도 빠른 피드백으로 항상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업체로 남기를 바라며 간단한 사용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pecial Twin-tower Design for Overclocking - FROSTWIN LED



사진 / 글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