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씨컴 Durable G500W 230V EU 80PLUS


오늘은 신생 파워브랜드를 하나 소개합니다. 케이씨컴이라는 곳에서 출시한 '케이씨컴 Durable G500W 230V EU 80PLUS' 제품으로 3만 5천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230V EU 80PLUS 인증을 보유한 제품입니다.


평균 84.30%(최대 86.80%) 효율, 고성능 그래픽을 위한 12V 싱글레일, Active PFC, Green IC, AUTO FAN Control 등 4~5만원대 제품들이 갖추고 있는 기능들을 모두 챙기고 있어 실제 성능이 궁금해지는 제품입니다. 


지금부터 제품의 외형, 내부구조, 전력 효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스펙



제조사 스펙을 살펴보면 표준 ATX 규격을 따르고 있으며 잘 사용하지 않는 IDE 4핀 커넥터는 3개로 줄이고 저장장치를 연결 할 수 있는 SATA 커넥터는 6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12V 출력의 경우 최대 480W까지 가능하며 고성능 그래픽카드 연결을 위한 8핀(6+2) 2개를 제공합니다. 용산에 고객지원실을 운영하고 품질보증 5년(무상 3년, 유상 2년) 입니다.







패키지 구성



패키지 구성을 살펴보면 전면에 제품명과 함께 제품 특징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제조 / 유통하는 케이씨컴의 로고.





오토 팬 컨트롤, 메쉬 케이블, Green IC 등 제품의 주요 특징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고객센터를 비롯한 제품관련 정보(인증번호, 제조사, 제조국 등)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와 함께 전원 케이블, 고정 나사를 제공합니다.











제품 살펴보기



본격적으로 케이씨컴 Durable G500W 230V EU 80PLUS의 외형과 내부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측면에는 제품스펙과 고객센터 정보가 나와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3.3V / 5V / 12V 출력이 상세히 표기되어 있으며 출력표를 기준으로 12V 출력이 최대 480W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케이블의 경우 24핀 메인 커넥터만 메쉬 처리가 되어 있고 나머지는 일반 피복이 사용되었습니다.







내부 발열해소를 위해 120mm 쿨링팬이 확인되며 쿨러 보호를 위해 팬그릴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내부구조 확인을 위해 제품을 개봉하였습니다. (주의, 제품 개봉시 보증기간이 소멸되어 A/S가 불가능합니다.)







제품에 부착된 쿨링팬부터 살펴보면 120mm / 25T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XIONG LI ELECTRONIC에서 제작한 제품이나 상세한 스펙을 확인할 수 없었으며 주로 보급형 파워에서 사용하는 쿨러로 무난한 성능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쿨러를 제거하고 본격적으로 내부 구조를 살펴봅니다.









AC 전원 입력부를 살펴보면 과전류 방지를 위한 접지 설계, 2중 구조의 EMI 필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변에는 페라이어트 코어가 적용되어 노이즈 방지에 신경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ChengX 에서 제작된 대용량 캐패시터는 270uF/450v.105℃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상품 DB에는 220uF/450v인데 더 용량이 큰 캐패시터가 장착되어 있다는 점인데 DB가 잘못 된 것인지.. 더 좋은 것을 장착한 것인지 어찌되었든 더욱 큰 용량이니 만족스럽네요. 캐패시터 옆에는 ACTIVE PFC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심부에는 DC 출력으로 변환해 주는 스위칭 트랜스가 있으며 이중 구조로 좀 더 효율적 변환이 가능합니다.











발열이 발생하는 트랜스포머 및 페라이어트 코어 주변으로 방열판이 배치되어 있으며, 방열판에는 온도센서가 부착되어 상단 120mm 쿨링팬 속도가 자동 제어됩니다.







마지막으로 DC출력이 이루어지는 출력단으로 각종 케이블이 기판에 연결되어 있으며, 주변으로 노이즈 억제를 위한 페라이어트 코어와 다수의 캐패시터들이 빼곡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인텔 i5 프로세서와 GTX1060 6GB로 구성된 배틀 그라운드 인기 구성을 기준으로 테스트 시스템을 준비하였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파워 효율을 점검해보았습니다.







효율 테스트에는 AIDA64 (System Stablility Test) / FurMark를 사용하여 각 전압별 출력을 점검하며 과부하 상황을 만들어 최대 출력의 소음과 소비전력을 확인하였습니다.




Voltage : +3.3V, +5V, +12V


대기 및 로드 상황에서의 출력을 체크하였습니다. 측정된 결과값을 살펴보면 로드 상황에서 12V 출력이 상승하고 있으나 오차범위 내의 결과로 문제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Noise : dB Check


CPU, VGA 제품들이 저전력 / 저소음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는 만큼 파워서플라이의 소음은 사용자에게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기 / 로드 / 최대출력 상황에서의 소음을 측정하여 표기하였으며, 테스트 환경(기준소음 35dB)에서 측정된 결과를 확인해보면 최대 42dB로서 정숙한 수준임을 확인하였습니다.








Power Consumption


견적을 구성할 때 소비전력을 잘 모르기에 파워서플라이 선택이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매니저를 통해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을 상황별로 나타내었습니다. 인텔 i5 프로세서 + 지포스 1060의 소비전력 수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케이씨컴 Durable G500W 230V EU 80PLUS'를 살펴보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브랜드로 첫 선을 보이는 만큼 가격대 성능을 극대화 시킨 스펙을 갖추었습니다. 230V EU 80PLUS 인증, 액티브 PFC, 12V 싱글레일 설계, GREEN IC, 오토 팬 컨트롤 및 저소음 환경 제공 등 3만원대의 가격에서는 동급 스펙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가성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스펙이 좋다 하여도 신생 브랜드로서 인지도가 없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함에 있어서 망설임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PC방 같은 대량 납품이 아닌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게 될 경우 앞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 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제외하고 제품만으로 판단했을 때 가성비에 있어서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와 PC방과 같은 대량 납품에 큰 이점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이 사용기는 케이씨컴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