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빠른, 휴대용 외장 SSD / KINGMAX Portable SSD KE31W 480GB

 

브이로그, 유튜브 영상제작 등 이제는 영상의 시대라 할 만큼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에 등록, SNS로 소통하는 요즘, 어디에서나 대용량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휴대용 외장 저장장치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USB 메모리는 용량제한이 있고 외장 HDD는 부담스러운 크기와 무게를 갖고 있어 많은 제약을 느끼게되는데 최근 낸드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SSD를 PC, 노트북에서만이 아니라 외장 저장매체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킹맥스 포터블 SSD KE31W 480GB' 는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선보이는 외장 SSD 제품으로 USB 3.1 Gen1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빠른 전송속도로 대용량 영상 파일, 그리고 업무용도로 가볍게 서류가방에 담아 이동하기에 편리한 저장매체 제품입니다.

 

 

 

 

 

제품 스펙

 

 

 

 

 

 

패키지 / 외형

 

 

 

KINGMAX Portable SSD KE31 패키지를 살펴보면 제품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게 내부가 보이며, KE31W / KE31B 표기로 보아 두가지 색상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리뷰에 사용되는 제품은 KE31W 화이트 제품으로 중앙부에 제품 외형으로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 상세 스펙과 인증, 제조사 정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스펙에서 알 수 있듯이 240GB / 480GB / 960GB 까지 대용량 모델이 준비되어 있으며, 제품 무게에서 35g 으로 외장저장매체 중에서는 용량대비 상당히 가벼운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장 SSD와 함께 USB 3.1 Gen1 케이블이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KE31W 본체는 화이트 색상을 사용하였으며 49.5 x 80 x 9.4mm 의 크기로 한손에 들어오는 심플한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터블 SSD라는 명칭보다는 포켓 SSD라 불리울 수 있는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제품 한켠으로 USB 커넥터가 위치하며 함께 제공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저장매체와 크기 비교를 위해 일반 HDD / SSD를 함께 촬영해보았습니다. 일반 2.5" SSD 보다도 아담한 크기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들과 함께 놓아도 그 크기를 비교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정말 귀엽네요.

 

 

 

 

 

 

 

성능 체크

 

속도측정툴로 유명한 Crystal Dew World에서 제공하는 Crystal Disk Info를 통해 제품 정보를 체크해보았습니다. UASP(Serial ATA)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송모드를 보면 SATA/600 으로 표기된바 SATA3 (6.0Gbps)와 같은 속도로 연결되었다고 파악됩니다.

 

또한, S.M.A.R.T / NCQ / TRIM 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사용횟수를 통해 새제품을 연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를 구매하면 속도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순차, 랜덤, 4K(Q1T1) 측정을 진행하였으며, Crystal Disk Mark 순차 읽기 464 MB/s , 순차 쓰기 442 MB/s 그리고 AS SSD Benchmark 순차 읽기 416 MB/s , 순차 쓰기 409 MB/s 까지 두 결과 모두 제품 스펙보다 빠른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다른 수치들에 있어서도 내장 SATA3 SSD를 사용하는 듯 빠른 속도와 액세스 타임을 보여주어 외장이라고 생각하기에 뛰어난 성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진행한 벤치마크에서도 내장 SSD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측정 툴에 따른 어느정도 편차는 존재하지만 종합적인 결과를 볼 때 2.5" 타입 보급형 SSD 수준의 무난한 성능을 수치로 보여주고 있어 외장매체로 볼 때 빠른 속도를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통해 성능에 대한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실제 파일 복사를 통해 실사용 속도를 체크해보았습니다. 표본으로 사용된 파일은 4K 영상 (10GB / 1Files) , DSLR 사진파일 (1GB / 784Files)를 USB 2.0 / USB 3.0에 연결하여 체크해보았습니다.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USB 2.0에서는 인터페이스 한계로 인해 30~40MB/s의 속도를 보였지만, USB 3.0에 제대로 연결된 경우 240 ~ 350MB/s로 빠르게 전송되며 4K 10GB 파일의 경우 약 30초, DSLR 사진 1GB 파일의 경우 약 8초의 전송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KINGMAX Portable SSD KE31W (480GB)는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으로 76,000대에 판매되고 있는데, 외장 HDD 타입의 1TB 가격대와 비슷하지만 PC에 사용하는 2.5" SSD 제품들로 비교군을 옮겨보면 동급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을 갖추고 있어 가성비에 있어서 우수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빠른 속도를 갖춘 외장SSD 제품들도 존재하지만, KE31W의 성능을 확인해본 바 보급형 SSD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 점으로 볼 때 외장 매체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다고 판단되며, 노트북을 메인으로 이동이 잦은 사용자에게 작고 가벼운 휴대용 저장매체로 활용하기에 알맞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 이 게시물은 (주)지티엠코리아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s://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