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Flower SF-600P14HE ECO BRONZE KING FDB


10만원대 80PLUS 브론즈 제품들이 대부분이던 시절 동급 80PLUS 실버 제품을 출시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슈퍼플라워, 이번에는 보급형에서 80PLUS 스탠다드가 아닌 동가격대 80PLUS 브론즈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하게될 'SuperFlower SF-600P14HE ECO BRONZE KING FDB' 이란 제품으로 이름에서 주요 특징들을 표현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가격과 제품 DB를 통해 살펴보면 '80PLUS 브론즈, 일본산 콘덴서, 유체 베어링 쿨링팬, 팬리스 모드 등' 제조사에서 해당 가격대에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것.. 그야말로 작정하고 모든 것들 갈아넣은 듯한 가성비를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이번 리뷰를 통해 직접 제품 내부를 개봉하여 구성을 살펴보며 간략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소개













오랜만에 보게되는 슈퍼플라워 나비 로고 / 브론즈 등급에 맞는 색상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패키지에는 80PLUS BRONZE / 105 JAPAN / FDB Fan / ZERO dB 등 이번 제품이 갖추고 있는 특징들을 표현하려 노력한 흔적들이 보입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유저 가이드, 케이블 타이, 전원 케이블, SF-600P14HE 본품이 담겨있습니다.











SuperFlower SF-600P14HE ECO BRONZE KING FDB (이하, 슈플 600 브론즈킹)의 모습.





팬그릴은 중앙에는 로고가 프린팅되어 있으며 하우징과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상세 스펙, 제조일자, 인증 정보 등 제품이 갖추고 있는 모든 정보를 나타내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플랫 케이블 / 블랙톤으로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어서 블랙 색상의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선정리 후 깔끔한 내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내부 구조



내부 확인을 위해 제품을 열어봅니다. 

* 주의, 보증씰이 파손되는 경우 A/S 불가처리가 됩니다.







가장 먼저 쿨링팬을 살펴보면 본 제품의 특징 중 하나인 F.D.B (유체 베어링) 쿨링팬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PSU에는 슬리브 방식이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볼베어링 방식으로 점차 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F.D.B (유체 베어링) 쿨링팬은 앞선 두 방식에 비해 높은 수명과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나 가격대가 높기에 10만원 이하 제품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데, 슈플은 5만원대 PSU에 F.D.B를 적용하였기에 가장 눈에 띄는 제품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당히 볼베어링으로 해도 충분했을 상황에서 유체베어링이라니.. 상당히 놀라운 부분입니다. 







PSU는 위와 같은 처리 방식을 통해 AC(교류) 전원을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DC(직류) 전원으로 변환하게 됩니다. 각 지점들의 부품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전원이 들어오는 곳으로 접지 및 EMI 필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ECO (ZERO FAN) 기능을 위한 쿨링컨트롤 PCB가 추가로 확인됩니다. 또한, 코일에는 고정 스티커가 아닌 좀 더 강력한 고정 방식(수축 튜브)을 채택한 것이 확인됩니다.











액티브 PFC / NCC(니폰 케미콘 - 일본산) 105도 콘덴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PSU가 그렇진 않지만 보통 해당 가격대에는 95도 수준의 콘덴서가 사용되며 일본산이 아닌 대만산 TEAPO / CAPXON 등의 브랜드가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눈에 띄는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만산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나 좀 더 강력한 성능의 메인 콘덴서를 사용함으로써 가혹한 환경과 장시간 사용시에 좀 더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PC에서 필요로 하는 +3.3 / +5 / +12 출력을 위한 자체 특허 스위칭 트랜스포머와 함께 전력 관리 / 효율을 위한 PWM 컨트롤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출력을 위한 DC 출력부는 기존 제품들과 달리 기판 직접 납땜이 아닌 커넥터를 이용하여 좀 더 정돈된 배열을 갖추고 있습니다. 케이블 주변으로 NCC 콘덴서들이 함께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동 확인 / 마치며..







ECO 모드를 활용한 제로팬 기능, 그에 따른 내부온도 변화, 그리고 대기 전력 및 풀로드 전력 확인을 위하여 위와 같은 테스트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CPU / GPU 모두 100% 로드를 가해 30분 이상 풀로드 상태를 유지하여 대기 상태와 풀로드 상태의 변화를 체크해보았습니다.


- 테스트 시스템

CPU : 인텔 9세대 - 9700K 커피레이크-R

메모리 : 삼성전자 8G PC4-21300 x 2

M/B : MSI MPG Z390 게이밍 엣지 AC

VGA : MSI 지포스 GTX 1070 Ti 게이밍X




- 소비전력


PC 부팅 전에는 0W로 대기전력 관리 능력을 보여주며 부팅 후 대기상태에서 47W / CPU, GPU 풀로드 상황에서 259W의 소비전력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표본 그래픽은 GTX 1070 Ti 였지만 최근 출시된 RTX 2070 / 2080과 비슷한 수준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는 제품인 만큼 신제품 그래픽을 대입하여도 여유있는 전력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도


ECO 모드에 따른 내부온도 변화를 체크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이 오픈케이스 상태이기에 실제 케이스에 조립된 경우 오차범위가 존재하니 각 수치의 변화를 참고용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소음


ECO 온도 변화에 따른 쿨링팬 작동 소음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ECO ON 상황에서는 제로팬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0dB를 확인할 수 있으며, ECO Off 또는 ECO 모드 상태에서도 일정 온도 이상 상승할 경우 쿨링팬이 작동하게 되는데 이 경우 38dB 수준의 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음 수치는 일반적인 쿨링팬 소음으로 무난한 소음 수치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 SuperFlower SF-600P14HE ECO BRONZE KING FDB ' 파워서플라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자사 상위 제품에 적용되던 FDB 쿨링팬, 제로팬 모드, NCC 일본산 콘덴서를 보급형 라인업에 적용한 이번 제품은 자사 및 타사 제품과 견주어도 좋은 가성비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의 장점은 앞서 언급한대로 동급 가격대 최강의 스펙이며, 현재 출시된 타사의 제품들의 구성 스펙으로 볼때 새로운 신제품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 상황은 계속 유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집니다. 압도적인 구성으로 인해 딱히 단점을 찾기는 어렵다 생각되는 제품이며 5 ~ 6만원의 구매 예산에서 고를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라 판단합니다.


브론즈 킹과 같이 이번 슈플의 신제품들이 극강의 가성비 컨셉으로 제작되고 있다면, 앞으로 출시된 슈플의 상위 라인업 제품들이 상당히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실버 / 골드 등급의 제품들은 어떤 구성과 효율을 갖추고 얼마나 강력한 가성비를 보여주게 될지... 하루 빨리 공개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 사용기는 (주)뉴젠씨앤티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s://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