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라데온 RX 470 IceQ X2 Turbo D5 4GB
대표적인 라데온 그래픽카드 제조사 HIS의 신제품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유통사 문제로 300시리즈에서 볼 수 없었는던 HIS.. 이번 400시리즈를 액슬비젼이 유통을 시작하며 다시 볼 수 있게되어 감회가 새롭네요. 그 동안 HIS 제품을 종종 리뷰했던 애정이 있던 만큼 이번 신제품을 구매하여 리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실사용자의 입장에서 제품 외형과 성능 / 오버클럭킹 잠재력 등을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랜세월 라데온만을 만들어온 HIS에서 보여주는 RX 470은 어떠한 모습일지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패키지 소개
오랜만에 보게되는 HIS의 얼음땡 패키지입니다. 예전에는 차가운 느낌을 위해 얼음 이미지를 사용하였다면, 이번 시리즈에서는 상징적으로 사자 머리를 형상화 하여 강력한 성능을 강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IceQ X2 시리즈의 특징과 제품에 사용된 통합 VRM 히트싱크에 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HIS RX470 Turbo, 6핀 변환젠더, 소프트웨어 DVD, 설치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DVD가 담겨진 팩을 개봉하면 설치가이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당 팩에 HIS 로고 스티커가 들어있었는데 요즘엔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스티커를 제공하지 않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제품 소개
HIS RX470 Turbo는 듀얼팬 구성으로 2슬롯을 차지하며 가로길이 240mm로 대부분의 보급형 케이스에도 장착이 가능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케이스는 물론이고 2~3년 된 제품에 장착하기에도 호환성 문제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타사에서는 30만원 이상대 제품에서만 볼 수 있는 먼지방지캡이 제공되는 점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출력부를 살펴보면 DVI 듀얼링크 x 1 / DP 1.4 x 3 / HDMI 2.0 x 1 를 사용할 수 있고 FreeSync, 4K 해상도, 그리고 최대모니터 5대를 연결하여 다중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쿨러 외형을 살펴보면 좌우에 90mm 듀얼팬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얼음땡 특유의 파란색상이 적용되어 IceQ 시리즈의 정통성을 이어가는 느낌입니다. 쿨링커버 중앙에는 이번 시리즈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사자머리 엠블럼이 추가되어 외형적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HIS 로고가 부착되어 있으며 히트파이프가 살짝 보이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우측 끝부분에는 보조파워 연결부가 자리잡고 있는데 6핀 x 1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PCB & 쿨링
HIS RX470 Turbo의 뒷면을 살펴보면 개봉 불가씰이 보이지 않습니다. 써멀 재도포 및 쿨러 변경 등에 대한 보증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사용자 편의성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쿨러를 분리하여 제품 기판과 쿨링 솔루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봉된 모습을 바로 살펴보면 전원부에는 써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코어 부분에는 써멀이 고르게 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에서도 표기되어 있었듯이 이번 얼음땡 제품의 쿨링 특징은 통합 VRM 구조를 채택한 것으로, 전체 히트싱크에 전원부 히트싱크를 통합하여 빠르게 발열 해소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본 제품의 특징입니다. 히트싱크에 부착된 90mm 듀얼팬은 4핀 PWM으로 통합관리됩니다.
또한, GPU 코어 부분에는 직접 구리 파이프(3개)가 닿을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어 코어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방열핀이 고르게 구성되어 있고 파이프와 결착에 유격이 없이 마감이 우수한 편입니다.
본 제품의 핵심 GPU 코어에는 RX 470 칩셋이 부착되어 있으며 코어 주변부에는 SK하이닉스 GDDR5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사 라데온 제품들의 기판을 살펴보았을 때 4GB = SK하이닉스 , 8GB = 삼성 제품이 장착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전원부의 모습으로 4+1 페이즈 구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수의 MOSFET, 솔리드 캐패시터 등이 채택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MOSFET에 바로 히트싱크가 부착되어 발열 해소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판 우측 상단에는 6핀 보조파워 연결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바로 옆에 딥 스위치가 존재하는데, 좌우로 스위칭 하여 바이오스 2개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다만, 듀얼 바이오스 스위치를 가지고 있지만 OC 바이오스가 별도로 제공되지 않고 동일한 바이오스가 입혀있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출력부를 모습으로 DVI 듀얼링크 출력부에 EMI 실드 처리를 하여 전자파로 인한 오작동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
그래픽 성능 확인을 위하여 스카이레이크 + 윈도우10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시스템 구성은 위와 같으며 CPU / 메모리의 오버클럭킹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여 3DMark / 게임 5종 / 온도, 소음, 소비전력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습니다.
GPU-Z 1.10.0 버전을 통해 기본 정보를 확인합니다. 코어 1,256MHz / 메모리 1,750MHz (7,000MHz)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대기온도 47도 / 0 RPM으로 제로팬 기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을 통하여 60도 이상에서 쿨링팬이 작동하며 50도까지 온도가 떨어지면 쿨러가 다시 멈추게 됩니다.
성능 테스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본클럭 / OC클럭으로 진행하였으며 OC클럭의 경우 우측과 같이 셋팅하였습니다.
성능 테스트
그래픽 성능 지표로 사용되는 3DMark FireStrike v1.1 테스트를 진행하여 그래픽 점수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습니다. 기본클럭에서 11,332점으로 GTX970급 성능을 보여주며, 오버클럭킹을 적용할 경우 상위 모델인 RX 480을 위협할 만큼 큰폭의 성능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게임 5종으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모든 게임에서 게임플레이에 적합한 여유로운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사양이 다소 높은 패키지 게임에서도 FHD 풀옵 기준 60프레임 이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었습니다.
특히, 경쟁사 제품과 달리 동가격대에서 VRAM에서 앞서는 만큼 패키지 게임에서 프레임 드랍 현상을 볼 수 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점은 라데온이 갖추고 있는 장점 중에 하나라 생각됩니다. (배트맨 아캄나이트 풀옵의 경우 VRAM 3GB를 초과 / GTX1060 3GB에서 프레임드랍 발생)
온도 / 소음 / 소비전력
제로팬으로 인해 60도까지 쿨러가 작동하지 않는 만큼 대기 온도가 50도 내외로 측정되며 OC를 적용할 경우 최대 81도까지 측정되었습니다. 지포스 그래픽에 비해 조금은 더 높은 온도에 속하지만 평균 80도 수준의 온도라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기 때문에 발열 해소에 있어서 무난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음테스트에 있어서 대기상태의 경우 0 RPM으로 작동하는 만큼 0 dB로 측정치를 표기하지 않았으며, 기본클럭 / OC클럭에서의 소음을 표기하였습니다. 기본클럭 로드시 39 dB로 정숙한 소음을 보여주며 OC가 적용된 경우 성능이 크게 상승된 만큼 쿨러가 빠르게 회전하여 다소 소음이 발생되었습니다.
파워매니저를 통해 테스트 시스템 전체 소비전력 평균치를 표기하였습니다.
기본클럭에서 평균 219W / 최대 235W로 정격 500W 파워서플라이라면 제품 구동에 문제가 되지않으며, OC를 적용한 경우 40W 정도 소비전력이 증가하지만 여전히 500W로 충분한 상태로 판단되었습니다. 다만, RX470 크로스파이어의 경우 500W로는 무리가 있다 판단되며 60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 평
지금까지 HIS 라데온 RX470 IceQ X2 Turbo D5 4GB에 대하여 확인하였습니다.
HIS RX470 Turbo는 국내에 판매중인 RX470 제품 중에서 가격대비 제품의 구성과 성능의 밸런스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며, 현재 다나와 최저가 기준 257,000원에 판매되고 있어 경쟁사 GTX1060 3GB 제품과 비교하여도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라 판단됩니다.
온라인 게임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경우 GTX1060 3GB 제품이 좀 더 우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넉넉한 VRAM으로 패키지 게임에서 앞서는 성능과 FreeSync, 다수의 디스플레이 지원(최대 5대), 동영상 가속 능력(플루이드 모션)과 같은 부가기능 까지 생각해본 다면 라데온 RX470은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E-MAIL : sdlink@nate.com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래안텍 Real CURVED 32C144 (0) | 2016.10.30 |
---|---|
악마의 봉인을 해제하다, PowerColor 라데온 RX 480 D5 8GB RED DEVIL (붉은악마) (0) | 2016.10.22 |
온라인 게임을 위한 최고의 선택,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0) | 2016.09.13 |
떠오르는 가성비 메인보드, ASRock B150M PRO4V 디앤디컴 (0) | 2016.08.02 |
3D NAND 제품 성능비교 테스트, 마이크론 Crucial MX300 아스크텍 (750GB) (0) | 2016.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