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8GB Dual-X NITRO+


AMD 라데온 대표 브랜드를 얘기한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SAPPHIRE(이하 사파이어)는 전세계 라데온 그래픽 판매량 1위의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며 라데온 그래픽의 과거와 현재를 함께 하는 제조사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8GB DUAL-X NITRO+"는 사파이어 대표 게이밍 브랜드인 NITRO 시리즈의 최상급 제품으로, 강력한 팩토리 오버클럭킹과 스타일리쉬한 측면 RGB LED와 백플레이트를 갖추고 있어 현재까지 출시된 라데온 그래픽 제품군 중에서 가장 멋진 제품 디자인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멋진 외형에 어울리는 성능을 보여줄 것인지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패키지





패키지 전면에는 사파이어 캐릭터를 중심으로 유통사 스티커, 제품 모델명과 주요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니트로 게이밍 시리즈의 컨셉과 제품의 주요 특징들에 대하여 표기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함께 사용자 설치 설명서, 소프트웨어 DVD가 제공되며 추가적인 구성품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시리즈까지만 해도 함께 동봉되던 사파이어 스티커의 부재는 조금 아쉽네요.











제품 소개




사파이어 RX 480 NITRO+ 는  메모리와 클럭에 따라 4GB / 8GB / 8GB OC 3가지 제품군으로 판매가 되는데 해당 제품 모두 동일한 제품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로 240mm / 세로 120mm / 높이 42mm로 구성되어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 호환이 가능하며 측면 RGB LED를 보유하고 있어 튜닝 케이스에 경우 멋진 LED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품 명에서 나타나듯이 DUAL-X NITRO란 명칭을 사용하는 쿨링 솔루션은 95mm 듀얼팬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쿨링팬 주변으로 물방울 패턴이 적용되어 다소 밋밋할 수 있는 쿨링 커버를 멋지게 연출하고 있습니다.






제품 측면의 모습으로 좌측에는 출력 단자가 모여있으며 DP(2개) / HDMI(2개) / DVI(1개)로 구성되어 최대 5대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FreeSync 디스플레이와 VR기기를 지원합니다. 또한, 래퍼런스 제품보다 오버클럭킹이 적용된 만큼 6+2핀의 추가전원을 연결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백플레이트를 부착하여 기판을 보호하며 스타일리쉬한 외형을 갖추게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백플레이트에 각종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는데 일부 스티커를 쿨링 커버 하단에 부착하여 백플이 아주 깔끔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백플레이트 좌측을 자세히 살펴보면 듀얼 바이오스 / 측면 RGB LED 딥 스위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스위치의 경우 좌(Silent 1,266MHz) / 우(OC 1,342MHz) 로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OC MODE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측면 RGB LED 스위치의 경우 사파이어 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기능으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로 RGB LED를 조작할 수 있어 전용 APP 설치를 기피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편리한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PCB & 쿨링



제품을 개봉하여 PCB & 쿨링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쿨러를 살펴보면 새롭게 적용된 NITRO QUICK CONNECT 기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쿨러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기술로 나사 하나로 쉽게 분해 / 재결합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술을 통해 먼지 청소와 쿨러 교체 등에 대하여 뛰어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쿨링 커버를 분리하면 거대한 히트 싱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어 중심부와 연결된 3개의 히트 파이프는 좌/우로 길게 뻗어 각각 히트싱크와 연결되어 코어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빠르게 전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트 싱크를 분리하고 기판과 닿는 부분을 살펴보면 코어에서 전원부까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GDDR5 메모리 / 전원부에는 써멀 패드를 배치하여 발열 해소가 원활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기판을 살펴보면 제품 중앙에는 RX 480 코어가 위치하며 주변주에는 삼성 GDDR5 메모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듀얼 바이오스와 측면 RGB LED 기능을 위한 연결부가 존재하며, 좌측면에 위치한 디스플레이 출력부에는 EMI 실드 처리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어 우측에 위치하는 전원부는 5+1 페이즈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이아몬드 쵸크에는 고주파 방지를 위해 중심부를 나누어 접착제를 사용한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판 우측끝에는 추가 전원을 위한 6+2 보조파워 커넥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PWM 컨트롤을 위한 쿨러 연결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그래픽 성능 확인을 위해 위와 같은 스카이레이크 기반의 테스트 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운영체제는 윈도우 10 64비트 (레드스톤) / 테스트 드라이버는 크림슨 16.9.2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버클럭킹 / LED


성능 테스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추가 오버클럭킹 테스트를 적용하기 위해 사파이어에서 제공하는 전용 APP : TRIXX 3.0을 이용하였습니다. 해당 APP을 통해 GPU / Memory Clock과 전력제한 및 GPU 추가 전원을 설정할 수 있으며 Fan Check, Nitro Glow와 같은 부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RIXX 3.0에 포함된 NITRO GLOW 기능을 활용한 RGB LED 효과를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 진행에 있어서 제품을 [ 저속모드 : 1,266 / 2,000 ] , [ OC모드(기본) : 1,342 / 2,000 ] , [ 추가 OC : 1,400 / 2,150 ] 상태로 설정하여 측정된 결과를 RX 470 , GTX 1060 3GB 제품군과 함께 비교하였습니다.






성능 테스트



그래픽 카드의 성능 지표로 사용되는 3DMark FireStrike 테스트를 진행하여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습니다. 제품의 기본설정(OC 모드) 상태에서 13,514점수를 기록하며 테스트 결과에 있어서 비교 제품군과 상당한 격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오버클럭킹을 통해 약 1,000점 이상의 상승폭을 보여준 점은 RX 480 래퍼 제품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결과로 RX 480 비래퍼런스의 위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차후 드라이버 개선과 제품 수율에 따라 15k 수준까지 도달하는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최근 출시된 패키지 / 온라인 게임을 진행하며 같은 옵션, 같은 구간을 반복측정하여 평균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습니다. 


측정결과를 살펴보면 배트맨 아캄 나이트의 경우 3GB 이상의 VRAM을 요구하는 만큼 지포스 GTX1060 3GB 제품에서는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여 낮은 측정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라데온 제품군에서는 넉넉한 VRAM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외의 게임에서도 하위 제품군과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추가 오버클럭킹이 적용된 경우 5 프레임 이상의 성능 상승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예외적으로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에서는 하위제품과 큰 차이가 없는 점도 눈여겨 볼 부분입니다. 와우를 플레이하는 라데온 사용자는 어느정도 프레임 손실을 감안해야 하는 부분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듯 합니다.











온도 / 소음 / 소비전력











일명 쿨러 깍는 장인이라 불리는 사파이어의 제품인 만큼 온도 / 소음에 있어서 지포스 제품군과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소비전력에 있어서는 칩셋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기에 경쟁사 수준까지 도달하려면 아직 갈길이 멀게 느껴집니다.


단일 VGA 설정의 경우 500W 정격으로 무리가 없는 수준은 맞으나 RX 480 마케팅 중 하나였던 크로스파이어 구성의 경우 700W 수준의 파워서플라이를 요구하게 되기에 소비전력 부분은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총 평



지금까지 "SAPPHIRE 라데온 RX 480 OC D5 8GB DUAL-X NITRO+"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AMD 라데온 RX 480 래퍼런스 제품들이 보여주던 아쉬운 쿨링을 DUAL-X NITRO+를 통해 확실히 개선하여 쓰로틀링 없이 안정적인 부스트 클럭을 보여주었으며, 스타일리쉬한 실버톤의 백플레이트와 측면 RGB LED는 튜닝 유저로써 감성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번에 리뉴얼된 NITRO 쿨링을 통해 온도 / 소음에서 많은 개선을 이루어 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며 쿨링팬 관리의 편의성까지 챙기고 있는 점은 타사 제품들도 본받아야 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본 제품이 보여주는 우수한 성능과 감성적 디자인, 적절한 온도와 소음을 갖추게 되었음에도.. RX 480 칩셋의 태생적인 높은 소비전력은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비전력이라는 단점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경쟁사 대비 넉넉한 VRAM을 통한 패키지 게임의 우위, 그리고 동영상 특화 기능 (Fluid Motion),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5대), 프리싱크를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는 등의 부가적인 요소와 사파이어 NITRO 제품이 보여주는 측면 LED, 백플레이트와 같은 감성적인 요소는 충분히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Email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