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Z170 Gaming-ITX/ac 디앤디컴은 FATAL1TY 게이밍 시리즈 최초의 Mini-iTX 규격 메인보드로 Z170 칩셋을 사용하고 내구성 좋은 부품과 탄탄한 전원부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강력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 사용기를 위해 미니 게이밍 PC구성 및 ASRock SKY-OC를 적용하여 성능향상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한달간 체험하며 일반 PC와 달리 느낀 점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제품의 구성, UEFI 바이오스, SKY-OC, 미니 PC 성능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소개





제품 패키지를 살펴보면 전면에 FATAL1TY로고 / 제품명과 함께 ASRock 제품을 유통하는 디앤디컴의 품질 보증 스티커를 확인할 수 있으며, 후면에는 메인보드의 상세 스펙을 표기하고 있어 다양한 기능을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사용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설치 DVD와 XSplit 이용권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후면 I/O 쉴드, SATA 케이블과 함께 ASRock 로고가 새겨진 WiFi 무선 안테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SRock Z170 Gaming-ITX/ac 디앤디컴은 Mini-iTX (170 x 170mm)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자사의 다른 규격 제품들과 사진을 통해 크기 비교를 해보면 일반-ATX의 절반 수준으로 아주 작은 제품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를 가진 만큼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CPU 소켓은 FOXCONN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인텔 1151 소켓이 적용되어 6세대 스카이레이크 셀러론 / 펜티엄 / i3 / i5 / i7 제품군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소켓 주변에는 8 페이즈 디지털 전원부와 강렬한 레드색상의 히트 싱크 / 파이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 임에도 탄탄한 전원부와 쿨링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오버클럭킹을 적용하기에 용이합니다.






Z170 칩셋 쿨링을 위한 히트 싱크에는 ASRock FATAL1TY 로고가 멋지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전원부를 자세히 살펴보면 프리미엄 60A 쵸크가 장착되어 안정적인 전원을 제공하며, 주변부에도 니치콘 12K 플래티넘 캐패시터가 적용되어 뛰어난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원부 사이에는 IR Digital PWM 컨트롤러를 장착하여 정확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제공합니다.






CPU 소켓 주변으로 각종 단자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데 우측에는 바로 DDR4 메모리 소켓, 그리고 전원부 아래에 전면 USB 3.0과 메모리 소켓 주변으로 SATA 커넥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SATA 커넥터 옆으로 802.11ac WiFi 모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Mini-iTX 라는 작은 규격에서도 빈 공간을 잘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담아내고 있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본 제품의 후면부는 일반 보드와 달리 각종 부품들이 장착되어 있는데 어떤 부품이 장착되어 있는지 확대 촬영하여 직접 확인해보겟습니다.







큰 칩셋 하나가 눈에 띄는데 novoton 온도 센서로 메인보드에 장착된 CPU, 칩셋의 온도와 각종 쿨러의 회전속도, 온도에 따른 컨트롤을 가능케 합니다.






ULTRA M.2 커넥터를 후면에 배치하여 NGFF M.2 제품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자투리 공간 하나도 알뜰하게 활용하고 있어 작은 크기임에도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미니 게이밍 PC




고성능 게이밍 PC는 커다란 크기의 케이스와 보드를 사용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Mini-iTX 규격을 사용하는 케이스를 활용하여 작고 귀여운.. 그렇지만 오버클럭킹까지 가능한 강력한 성능의 미니 게이밍PC를 조립해봤습니다.















UEFI 바이오스



ASRock Z170 Gaming-ITX/ac 디앤디컴의 UEFI 바이오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EZ MODE 화면을 통해 전체적인 시스템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부팅 순서와 팬속도 조절, 바이오스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Z MODE -> System Browser 을 통해 간략하게 보드에 지금 장착된 장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ADVANCED MODE는 초기 화면에서 F6을 입력하여 진입할 수 있으며 우리가 항상 보아오던 바이오스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Main에는 간략한 CPU / 메모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 Tweaker에서 CPU / 메모리 오버클럭킹을 적용할 수 있으며 Voltage 메뉴를 통해 전압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셋팅이 완료되면 User Profile 공간에 설정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메뉴를 통해 CPU / Chipset / Storage 등 세부 기능 설정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RAID 기능을 켜거나 USB 전송 타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Tool 메뉴를 통해 ASRock 만의 독특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자주 쓰게 되는 기능은 Internet Flash로 네트워크 연결이 되어 있다면 해당 기능을 통해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H/W Monitor 메뉴에서는 CPU / 메인보드 칩셋, 그리고 시스템의 전압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쿨링팬의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Standard 또는 Silent로 설정하여 조용한 환경을 구축합니다.






보안과 관련된 기능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사용자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oot에서는 부팅과 관련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설정된 값을 저장하거나 초기화 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버클럭킹 적용 (SKY OC 4.08GHz)




ASRock Z170 Gaming-ITX/ac 디앤디컴의 탄탄한 전원부는 오버클럭킹에 적합하여 일반 CPU지만 SKY-OC 기능을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는 SKY-OC를 이용하여 손쉽게 오버클럭킹을 설정한 바이오스 설정 화면입니다.








OC Tweaker -> CPU Configuration 메뉴에서 BCLK Frequency [ 100 -> 120 ] 으로 조정을 하여 CPU 작동 클럭을 4,080MHz로 설정하여 줍니다.






메모리 클럭의 경우 너무 높은 오버로 인한 실패를 막기위해 [ 2,133 -> 2,240 ] 으로 소폭 적용하였습니다.






전압의 경우 Auto 상태를 유지하여도 문제없는 클럭이라 특별히 조정하지 않습니다.







성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에 앞서 CPU-Z 기본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좌측은 i7-6700 기본클럭 3.4GHz / 우측은 SKY-OC 4.08GHz 를 적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6GHz를 손쉽게 오버클럭킹 하였고 그 차이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CPU-Z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벤치마크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기본 / 오버클럭킹 상태와 비교를 위하여 6700K 제품을 설정하여 살펴보았으며, 비교 결과를 통해 SKY-OC 6700@4.08GHz 오버클럭킹과 6700K를 비교해보면 거의 동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싱글코어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Super Pi 테스트를 진행하여 결과 차이를 비교하였습니다. 테스트는 1M 연산을 기준으로 결과값이 낮을 수록 빠르며 SKY-OC 오버클럭킹을 통해 좀 더 빠른 결과에 도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멀티코어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Cinebench R15를 통해 CPU 연산 성능을 비교하였습니다. 오버클럭킹 상황에서 100점 이상의 큰 상승폭을 보여주며 멀티코어에서 좀 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게이밍 성능의 지표로 활용되는 3DMARK FIRESTRIKE를 진행하였으며 테스트 결과에서 CPU 연산에 해당하는 PHYSICS 점수만을 추출하여 결과값을 비교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오버클럭킹 환경에서 1,000점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며 큰 폭으로 성능이 상승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벤치마크 툴을 사용하여 CPU 연산 능력을 비교해본 결과 싱글코어 상승은 차이가 크지 않지만, 최근 많이 활용되는 멀티코어 환경에서는 오버클럭킹이 적용된 결과가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 CPU임에도 SKY-OC를 통해 손쉽게 오버클럭킹이 가능하고 최소한 한단계 이상의 성능 향상을 끌어낼 수 있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미니 게이밍 PC를 구성한 만큼 게임성능은 어떠한지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i7-6700 / GTX970로 구성된 만큼 게임 성능에 있어서 50프레임 이상의 우수한 게임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 있어서 CPU 성능보다 GPU가 큰 영향력을 끼치는 만큼 오버클럭킹이 적용된 상황에서 큰 차이점은 볼 수 없었지만, 온라인게임에서는 오버클럭킹이 적용된 결과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스팀 / 오리진 / UPLAY 등 패키지 게임 기반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그래픽카드의 선택이 중요하지만, 온라인게임을 주로 플레이하는 사용자라면 오버클럭킹으로 인한 상승폭은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니 PC를 위한 강력한 메인보드



지금까지 약 한달간 ASRock Z170 Gaming-ITX/ac 디앤디컴을 이용한 미니 게이밍PC를 체험해보았습니다.


그 동안 미니PC를 위한 Mini-iTX 규격의 제품들은 다양했지만 H81 / H110 기반으로 베이직한 성능을 가진 제품이 많았고, 고성능을 위한 제품의 경우 국내에 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디앤디컴을 통해 출시된 ASRock Z170 Gaming-ITX/ac는 FATAL1TY 시리즈로 출시된 만큼 고급스러운 부품들과 멋진 디자인,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고 본 제품을 통해 작은 시스템임에도 오버클럭킹까지 적용할 수 있어 일반 PC와 견주어도 성능에 있어서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용기에서 구성된 그래픽카드는 GTX970 이었지만 앞으로 출시될 엔비디아 파스칼 시리즈, AMD 폴라리스 시리즈로 구성할 경우, 좀 더 낮은 전력과 정숙한 소음 / 그리고 강력한 성능으로 구성할 수 있어 앞으로 미니 PC는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ASRock Z170 Gmaing-ITX/ac 디앤디컴의 출시에 따라 고성능 미니 PC를 구성하기 위해 메인보드에 대한 고민은 줄어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케이스에 맞추어 쿨러와 그래픽카드 등 제약은 여전하겠지만 Mini-iTX 메인보드도 강력한 오버클럭킹과 확장성을 갖춘 만큼 매력적인 미니PC들을 꾸미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새롭게 구성하는 이번 시스템은 미니 PC 어떠신가요?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