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러마스터 MASTERAIR G100M UFO RGB 컨트롤러
언제부터인가 CPU 쿨러에 RGB가 적용되기 시작했고 다양한 제품들이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일체형 수냉, 타워형 제품으로 LP 규격 - 미니PC 사용자를 위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국내에서는 B사의 제품과 함께 쿨러마스터에서 일명 UFO 쿨러란 별명의 제품이 출시되었으며 오늘 소개하는 제품이 바로 UFO 쿨러입니다.
정식 제품명 '쿨러마스터 MASTERAIR G100M UFO RGB 컨트롤러'는 플라워 형태의 RGB CPU 쿨러로 유니크한 디자인, LP 타입에서 장착이 가능한 RGB 쿨러라는 특징을 갖추고 있습니다. ASUS AURA SYNC를 비롯한 대다수의 RGB 기술을 지원하며, 제품 단독으로 RGB 컨트롤러를 통한 변경까지 가능한 쿨마 UFO쿨러를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제품 소개
쿨러마스터 MASTERAIR G100M UFO RGB 컨트롤러 (이하 쿨마 UFO) 패키지의 모습으로 쿨러마스터 로고 / 제품 외형 /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LP (Low-Profile) 쿨러라는 특징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 / 상세 스펙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스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현재 사용되는 인텔 / AMD 대부분을 장착할 수 있어 높은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AMD 쓰레드리퍼 TR4 불가능)
패키지를 개봉하면 거대한 쿨마 UFO 쿨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CPU와 호환이 가능한 만큼 다수의 브라켓과 체결에 필요한 볼트, 너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번 사용할 수 있는 주사기 형태의 써멀컴파운드, RGB 컨트롤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동봉된 메뉴얼에는 인텔 / AMD 소켓에 알맞는 설치 방법을 그림을 통해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쿨마 UFO 쿨러의 외형을 살펴보면 제품 하우징은 145 x 145 x 74.5mm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100mm RGB 쿨링팬이 장착되어 별명 그대로 UFO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제품 하단을 살펴보면 중앙에 구리로 이루어진 히트 베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변부는 알루미늄 재질의 히트 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히트싱크는 제품 하우징과 거의 일치하는 거대한 크기로 빠른 발열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텔 CPU 가이드를 장착한 모습으로 2066 / 2011v3 / 1151 / 1150 / 1155 / 1156 / 1366 / 775 타입을 지원합니다.
브라켓에 쿨러를 고정하는 장착방식을 사용하며 동봉된 육각 렌지를 사용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
비교체험 / 총평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i7-8700 (정품), 그리고 정품 쿨러와 크기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정품 쿨러는 일명 초코파이라 칭할 만큼 작고, 구리 베이스 없이 알루미늄 히트싱크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두 쿨러의 크기 비교를 통해 쿨마 UFO 쿨러가 얼마나 큰지 체감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번들 쿨러와 비교할 필요가 있는 것인가 생각되었지만, 그래도 번들 쿨러가 얼마나 열악한 것인지 확인도 해볼 겸, 인텔정품 쿨러 / 쿨마 UFO 쿨러를 장착하여 동일한 상황에서의 온도, 소음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컴퓨팅 (인터넷 / 영상감상 / 게임 플레이) 환경에서 약 1시간이상 지속 하면서 온도 체크를 해본 결과, 번들 쿨러와 G100M UFO 쿨러간의 온도차이는 크지 않았으며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무거운 게임에서도 큰 무리없는 온도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두 제품은 문제가 없었으니 풀로드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LinX AVX 테스트를 통해 100% 로드 상황을 약 1시간이상 지속한 결과, 번들 쿨러에서는 테스트를 시작하자마자 3초만에 제한온도 100도를 찍어버리고 온도로 인한 성능하락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G100M UFO 쿨러는 지속된 테스트에서도 제한온도까지 도달하지는 않았지만 거의 근사치까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점을 보면 8600K / 8700K와 같은 언락 CPU - 오버클럭킹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되어집니다.
이번에는 소음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난한 온도를 보여주었던 번들 쿨러는 G100M UFO와 소음에 있어서 상당한 결과차이를 보여줍니다. 온도는 비슷했지만 쿨링팬 회전속도가 빨랐다는 것이고 그로인해 소음이 크게 발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쿨러마스터 MASTERAIR G100M UFO RGB 컨트롤러'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 제품은 최근에 만나본 PC 주변기기 중에서 가장 독특한 디자인을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UFO 형태의 독특한 디자인, MINI-ITX와 LP 규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호환성, 거기에 RGB LED를 채택한 것 까지 외형적으로 정말 매력적입니다. 그 동안 플라워 형태 쿨러 제품중에서 쓸만하다 생각되는 상품이 거의 없었는데 괜찮은 제품 하나가 출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UFO 형태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히트 싱크가 143mm에 달하기 때문에 브라켓을 이용하여 제품을 장착할 때 볼트 고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장착된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메모리 슬롯 1번, 2번 - 두곳을 덮어버리기 때문에 일부 튜닝 메모리의 경우 높이 체크가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제품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한 UFO 디자인을 위해 가격적인 부분과 장착의 불편함은 감수해야할 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다른 쿨러에서 느낄 수 없는 매력을 갖춘 제품임은 분명합니다. 독특한 시스템을 구상중에 있으셨다면 UFO의 매력에 한번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이 사용기는 대양케이스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s://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Rock H310M HDV(한두번) 디앤디컴 리뷰 (0) | 2018.04.01 |
---|---|
ESSENCORE KLEVV NEO N600 (480GB) 리뷰 (0) | 2018.03.25 |
킹스톤 HyperX Cloud Alpha (클라우드 알파) 리뷰 (0) | 2018.03.04 |
G.SKILL DDR4 16G PC4-19200 CL15 TRIDENT Z RGB (8Gx2)를 만나다. (0) | 2018.01.06 |
던디 아이코스 케이스 DP1 (0) | 2017.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