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처음만난 ADATA XPG 메모리, 타사 제품들과 다르게 거대한 패키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제품을 미리 볼 수 있도록 내부가 보이는 구조로 제작되어 있으며 각종 인증마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XPG로고와 함께 작동 클럭과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텔 CPU 대리점인 코잇에서 유통하는 제품으로 우측 상단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메모리 외형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내부가 보이는 구조로 제작되어 있으며 INTEL XMP 2.0 , LED 로고 등 인증마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특별한 내용은 없으며 본사 위치와 QR코드를 통한 제품 정보제공이 가능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플라스틱 커버에 고정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ADATA 16G PC4-24000 CL16 XPG DAZZLE (8Gx2)으로 8G 메모리 2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이 레드 LED 메모리이기도 하지만 하우징 자체도 검빨로 구성되어 스타일리쉬한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방열판 측면에는 제품 스펙과 시리얼이 출력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확대해서 방열판 마감상태를 확인해보면 중앙에 XPG 로고를 비롯하여, 꺾이는 부분이 많지만 마감이 우수한 편으로 보여지며 테두리 레드 색상도 진하게 잘 표현되었습니다.





메모리 상단부에는 레드 LED를 채용하여 강렬한 색상이 연출됩니다. 독특한 형태의 상단 디자인을 제품의 색상인 검빨과 어울리며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실제 구동시 레드 LED가 멋지게 연출되리라 짐작됩니다.




제품의 끝까지 LED 표현이 가능하도록 거대한 상단 스트립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간략하게 외형을 살펴보았고 지금부터 테스트 시스템에 장착하여 LED 효과 및 XMP 2.0 PC4-24000 (3,000MHz)의 고성능으로 얼마나 빠른 성능이 가능한지 직접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




ADATA DDR4 16G PC4-24000 CL16 XPG DAZZLE (8Gx2)에서 제공하는 XMP 2.0을 사용하기 위해 인텔 i7 및 Z270 칩셋을 탑재한 메인보드와 그에 따른 부품들로 테스트 시스템을 준비하였습니다.




게임성능 확인을 위해 GTX1070 제품도 함께 준비하였습니다.





시스템을 켜는 순간 메모리가 발광하며 강렬한 레드 색상이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성능 테스트



고성능 메모리가 좋은 것은 아는데 얼마나 좋고 무엇이 다른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가장 기본이 되는 메모리를 준비하여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메모리 클럭은 위와 같이 PC4-17000 (2,133MHz) vs PC4-24000 (3,000MHz) 로 구성하였으며 동일한 환경에서 메모리만 달리하여 테스트를 진행한 후 결과를 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메모리 성능 확인을 위해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벤치마크를 통해 메모리 읽기/쓰기/복사 및 지연시간까지 테스트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었습니다.


순수하게 메모리 성능만을 비교해본 결과 메모리 클럭으로 인해 상당히 큰 성능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크를 통한 점수놀이에서는 확실히 제품 클럭이 결과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렌더링에서는 어느정도 이점을 가지게 될지 [CINEBENCH R15]를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단순 메모리 성능 비교와 달리 큰폭으로 앞서지는 않지만 성능의 우위를 점유하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마지막으로 [Geekbench 4]를 통해 컴퓨팅 환경에서 CPU 멀티코어 성능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보면 상당한 수준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게임 테스트를 통해 그 차이점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테스트에는 [Ashes of The Singularity / BATMAN Arkham Knight / Rise of the TOMBRAIDER]를 준비하였으며, 각 게임 그래픽은 FHD 환경에서 최고 설정, 그리고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3회 이상 테스트하여 그 평균을 그래프로 표현하였습니다.





















게임 테스트 결과를 종합하여 판단해보면 메모리 클럭으로 인한 컴퓨팅 영향은 있었다라고 판단됩니다. 게임별로 수치는 다르지만 프레임 상승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그래픽 오버클럭킹과 같은 수준으로 메모리 오버클럭킹이 단순히 로딩만 빠른 것이 아닌 게임 프레임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메모리는 용량이 크면 전부가 아니라 빠른 컴퓨팅을 위해 CPU 오버클럭킹, 빠른 SSD 등과 함께 챙겨줘야할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 생각됩니다.






번외 테스트로 다중 환경에서 시스템이 요구하는 메모리 수준은 어느정도 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우선 오페라 브라우저를 통해 유튜브 페이지 40개 + 다음팟 인코더로 영향 변환 + 포토샵으로 다중 이미지 편집 환경을 만들어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보니 9.5GB 정도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게임과 다중창을 구성해보았는데 배트맨(플레이) + 툼레이더(대기) + 익스플로러 11 환경을 구성한 결과 메모리 사용량이 11GB 이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다중환경이 대세가 된 만큼 기본적으로 최소 8GB 이상의 메모리가 필요하며 게임 플레이를 병행하기에는 넉넉하게는 16GB 수준의 메모리는 필수적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시스템에도 잘 어울리는지 라이젠7 1700과 함께 촬영해보았습니다.




레이스 쿨러와 조합하면 요런 느낌..











테스트를 마치며..



지금까지 ADATA DDR4 16G PC4-24000 CL16 XPG DAZZLE (8Gx2)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케이스와 쿨링팬에서 시작된 LED 열풍은 CPU 쿨러와 메모리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AVEXIR , GEIL , G.SKILL , CORSAIR 등 다양한 메모리 회사에서 LED 및 RGB 메모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만나본 ADATA XPG DAZZLE 역시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춘 LED탑재 오버클럭킹 메모리로 제품 고유의 터프한 디자인과 그에 어울리는 강렬한 레드 LED 광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PC4-24000 (3,000MHz)라는 고성능 작동클럭을 보유하고 있어 강력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여 줍니다. 


나날이 높아지는 메모리 가격때문에 상당히 고가에 출시된 점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좀 더 높은 벤치마크 점수 / 높은 게임 프레임 / 빠른 로딩 등을 위해 CPU / SSD에 투자하는 만큼 메모리 역시도 투자에 상응하는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고성능을 추구하는 사용자에게 알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ADATA 메모리를 선보인 만큼 앞으로 좀 더 공격적인 가격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Email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