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erMedia Live Gamer HD 2


영상과 함께 소개한 AVerMedia Live Gamer HD 2는 영상편집 전문기업 AVerMedia의 신제품으로 리얼타임 패스스루 방식을 사용하여 1080p 60f 입력 / 출력이 가능하며, 전용앱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실시간 방송(스트리밍)을 제공합니다. 전용앱을 통해 실시간 녹화 상황에서 간편 편집이 가능하고 스트리밍 중에 텍스트 및 이미지 오버레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을 갖춘 LGHD2의 패키지 구성 / 전용앱 / 체험 후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소개




패키지는 비닐 밀봉처리되어 완벽한 새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면에는 제품 외형과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는 제품 스펙 / 구성품 , 그리고 주요 특징에 대하여 다양한 언어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완충제로 보호된 LGHD2 제품과 함께 HDMI / 3.5 스트레오 / 사용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봉된 사용 설명서의 경우 간단한 설치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전용앱에 대한 사용법은 본사 웹사이트를 통해 pdf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명서 구성을 살펴보면 구성품 안내, 입출력 단자 설명, 제품 설치 방법 등 정말 간략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본 제품을 살펴보면 PCI-Express x 1 (Gen2) 방식을 사용하며 121mm x 151mm x 21.5mm(가로 x 세로 x 두께) 크기의 스타일리쉬한 제품 외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판을 보호하는 커버를 자세히 살펴보면 삼각형 패턴이 적용된 통풍구를 갖추고 있어 회로 보호 / 내부 온도, 스타일 모두 만족하는 외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판 뒷면에는 쇼트방지를 위한 마감처리가 되어 있으며 각종 인증 마크, 제조 정보가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기판 보호 커버를 제거하고 내부 구성을 살펴보았습니다.





EtronTech EJ168A / USB 3.0 Controller.




nuvoTon NUC100RE3DN - ARM Cortex-M0 Processor.




iTE 6801FN , 6612FN / HDMI Receiver & Transmitter.




기판 중심부로 부터 USB 3.0 컨트롤러를 비롯한 연산 칩셋과 입출력 칩셋까지 발열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여유로운 배치를 보여주며, 실제 입출력 단자에는 EMI 처리를 하여 쇼트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기판 레이아웃은 제품 가격대에 걸맞는 깔끔하며 고급스러운 부품들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LED를 부착하여 AVerMedia 로고가 표현될 수 있도록 아크릴 파츠를 부착하였습니다. 실제 제품 작동 시 블루 LED가 켜지며 멋진 효과를 내어줍니다.





입출력 단자의 모습으로 좌측에서 부터 HDMI 출력 / HDMI 입력 / 사운드 출력 / 사운드 입력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HDMI 출력 : 모니터 연결부 (패스스루 방식으로 딜레이 없는 실시간 출력)

②. HDMI 입력 : 그래픽카드 또는 PS4 / XOBOX와 같은 HDMI기반의 콘솔기기

③. 사운드 출력 : 3.5파이를 사용하는 스피커, 헤드셋, 믹서 등

④. 사운드 입력 : 3.5파이를 사용하는 사운드카드, 주변기기 등


* LGHD2 제품을 다른 PC에 연결하여 PC 2대로 게임플레이 / 송출 PC를 구분 할 수 있으며, 영상보드를 2개로 구성하여 다중 연결을 통해 여러 소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 체험



전용앱으로 제공되는 RECentral 3 (이하 REC3)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URL : http://www.avermedia.com/gaming/download/live_gamer_hd_2#ans_part




REC3 좌측에는 주요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가장 먼저 팔렛트 모양을 선택하면 색상 범위, 조정이 가능합니다.






좌측 하단에 녹화 <-> 스트리밍을 전환 할 수 있는데 스트리밍으로 전환시 방송할 플랫폼을 미리 로그인하여 설정해 두고 스트리밍이란 버튼을 원클릭으로 실시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송출시에 화면내에 나타날 각종 오버레이 기능들을 REC3를 통해 구현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채팅에서 부터 광고 배너, 기부 리스트, 텍스트 및 이미지 오버레이 등 매우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REC 3의 녹화, 스트리밍 기능과 함께 환경설정 옵션을 살펴보았습니다. 기본 언어를 비롯하여 저장 경로와 렌더링 타입, 마이크 장비 선택, 음량 조절, 그리고 단축키 설정 / 플랫폼 설정 / 플랫폼에 맞는 개별 프로필 설정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며, 캡처장치 선택을 통해 LED 광량 조절 및 HDCP On/Off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REC 3의 기능을 살펴보았다면 기능들을 사용하여 실제 스트리밍 / 녹화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LGHD2 입력단자에 그래픽카드를 연결하여 PC화면 자체를 입력 받게 하였고 전체화면 스트리밍을 설정하였습니다. 미리 저장된 유튜브 플랫폼 정보에 의해 원클릭 - 실시간 방송이 시작되었고 스팀 기반의 툼레이더는 거침없이 송출되었습니다. 1080p 60f 실시간 송출로 유저들은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에 이어서 녹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인기 온라인 게임 - 리그오브레전드를 1080p 60f으로 녹화하였으며 결과물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유튜브에서도 60f 로 재생되어 영상을 통해서도 게임의 박진감이 전혀집니다.








PC에 이어서 콘솔기기(PS4)를 연결하여 실시간 녹화를 진행해보았습니다. #1 영상에서는 REC 3를 통해 파판15의 녹화를 확인할 수 있으며, #2 영상을 통해 녹화본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녹화가 진행됨에 있어서 게임 플레이에 지체는 없었고 아주 깔끔한 퀄리티의 결과물(1080p 60f)을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AVerMedia Live Gamer HD 2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직접 녹화, 실시간 방송을 체험해 보면서 느낀 점은 번들로 제공되는 전용앱 - RECental 3 (이하 REC 3)의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입니다. 국내 S사 편집보드와 전용앱에서 느꼇던 불안정함이 아니라 윈도우10에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인식되고, REC 3를 설치하고 실행함으로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확실히 스트리머들이 선호하는 회사의 제품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PC 게임을 스트리밍 하려면 편집보드 없이 스트리밍 송출이 가능한 시대이지만, 높은 CPU 점유율과 불안정함이 함께하게 됩니다. 또한, PS4 / XBOX와 같은 PC 이외의 기기를 연결하여 녹화 / 송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LGHD2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낮은 CPU점유율, 다중 플랫폼으로 원클릭 송출, 다양한 소스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등..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소 높은 가격대라 할 수 있지만 본인이 게임 스트리머라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용앱과 다양한 소스를 1080p 60f / 깨끗한 화질로 송출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일 것입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E-mail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