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YTHE BYAKKO 대양케이스


라이젠 7 1700의 오버클럭킹을 위해 오랜만에 CPU쿨러를 구매해보았습니다. AMD 라이젠이 인텔보다 온도가 낮은 만큼 고급스러운 쿨러는 아니어도 되고.. 적당한 가격과 성능을 겸비한 제품을 찾던 차에 신제품 쿨러 하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AM4를 지원하면서 3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을 갖춘 제품, SCYTHE BYAKKO였는데요. 어떠한 점이 저에게 어필되었는지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소개




SCYTHE BYAKKO 패키지는 제품명(백호) 그대로 백호를 등장시키고 있습니다. 제품명이 왜 백호인지는 모르겠으나.. 쿨러에 호랑이 이름을 붙인 것은 상당히 독특합니다. (캐릭터 이미지 까지 등장 시키다니.. 후덜덜)








패키지 측면에는 제품 외형, 주요 특징과 함께 실측 크기, 스펙 등을 상세히 표기하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 특징과 사용 안내에 대한 내용을 표기하고 있는데 한국어는 찾아볼 수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패키지 모든 부분을 아낌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단에도 제품 외형과 백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쿨러 본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AM4 브라켓과 써멀구리스, 사용 설명서가 함께 제공됩니다. 여타 쿨러 들과 달리 인텔 브라켓이 기본적으로 부착된 점이 특이합니다.




인텔 / AMD 장착을 모두 지원되는 제품으로 CPU에 따라 브라켓 변경이 필요한 만큼 그림으로 구성된 설치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한글로 구성되진 않았지만 그림으로 설명되어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AMD 브라켓으로 AM2/AM2+/AM3/AM3+/AM4/FM1/FM2/FM2+를 지원합니다.




번들로 제공되는 써멀구리스.




SCYTHE BYAKKO는 인텔 마운트가 기본 장착된 형태로 패키지에 담겨 있으며, 해당 마운트는 인텔 정품 CPU 쿨러와 같은 푸쉬 방식으로 구성되어 매우 간단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히트싱크에는 번들 쿨러가 클립 고정형태로 장착되어 제공됩니다. 번들 쿨러의 스펙은 92 x 92 x 25mm / 7.2 ~ 28.26dBA / 300 ~ 2300rpm 으로 4핀-PWM 구동되는 슬리브 베어링 제품으로 풀로드시 약간의 소음이 예상되는 쿨러입니다.





CPU 코어에 닿게되는 히트파이프는 6mm의 두께로 3개의 파이프가 구성되어 있으며 코어부분의 열기를 히트싱크로 바로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가까이에서 바라본 코어 접합부로 마감이 상당히 우수합니다.





본래 제품을 구매한 목적이 AMD 라이젠에 사용하려는 것이기에, 기본 장착된 인텔 마운트를 제거하고 AM4 브라켓으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텔 마운트를 제거하고 AM4 마운트를 중심부에 거치하면 즉시 AMD 장착 준비가 완료되며,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된 AM4 브라켓 좌/우에 거치하면 장착이 완료됩니다.






온도/소음 비교



라이젠 7 1700을 이용하여 온도 및 소음 측정을 진행하였으며, 기본 / 오버클럭킹 두가지 상황과 함께 쿨러에 있어서도 기본 구성과 4핀 저항을 장착한 상태에서 측정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4핀-저항은 함께 제공되지 않지만 테스트에 포함한 이유는 측정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소음에서 큰 차이점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BYAKKO에 장착된 92mm 쿨러의 회전 스펙이 300 ~ 2300rpm으로 최대치에서 소음이 발생하기에 최대 회전속도를 억제해 보았고 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함께 비교해본 결과를 놓고 판단하자면, 4핀-저항을 부착 후 상승하는 온도 상슥폭보다 소음의 편차가 크기에 저항을 장착하여 정숙하게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저항 없이 사용할때에는 가끔 로드가 걸려 소음이 느껴졌지만 저항 장착 후 매우 정숙한 사용이 가능하여 매우 만족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총 평



지금까지 SCYTHE BYAKKO 대양케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BYAKKO는 제품 크기와 히트파이프 구성, 판매 가격을 보면 써모랩 바다2010라는 제품과 거의 동급 스펙을 가지고 있으나, 두 제품의 차이점이 있는데 BYAKKO의 경우 AMD 라이젠을 기본 지원하며, 장착 방식에 있어서도 브라켓 설치와 나사 채결방식을 사용하는 바다2010보다 푸쉬 / 거치형태인 BYAKKO가 설치에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번들 쿨러 회전속도가 최대 2,300rpm으로 풀로드 상황에서 소음을 느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4핀-저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양케이스에서 이 부분을 체크해보아 앞으로 4핀-저항이 기본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당한 제품 크기와 성능, 저렴한 가격을 갖춘 AMD 라이젠 호환 쿨러로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 생각되며 장착도 손쉬운 편으로 사제쿨러를 처음 장착해보는 사용자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되며 사용기를 마칩니다.







글/사진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