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모랩 TRINITY 트리니티


2011년 출시되어 현재까지 인기리에 판매되는 CPU 쿨러가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하는 '써모랩 TRINITY 트리니티'입니다. 발표 당시부터 130mm 쿨링팬을 장착하면서 뜨거운 이슈를 몰고 왔던 제품으로 현재 QMAX UP으로 리뉴얼되면서 2015년 후반기까지 롱런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용기에서는 2011년 출시된 이 제품으로 스카이레이크 i7-6700K@4.5GHz 오버클럭킹 시스템을 구성하여 CPU 온도 관리에 있어 어떤지 살펴볼 것 입니다. 장황한 내용보다는 핵심만 보여드리고 싶어 사진은 줄이고 간단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제품 스펙



트리니티 DB에 있는 제품 스펙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크기가 눈에 띕니다. 150mm의 높이를 가지고 있고 히트싱크 위로 파이프가 튀어나오는 외형을 지니고 있어 보급형 미들타워 케이스는 장착이 불가능하기에 케이스를 구매시 쿨러 지원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쿨링팬을 살펴보면 기본 장착되는 130mm 쿨링팬은 동봉된 저항을 장착할 경우 600~1200rpm 수준으로 저소음 작동이 가능하여 상당히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여 줍니다. 또한, 현재까지 출시된 인텔 / AMD의 모든 소켓을 지원하는 훌륭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소개



제품 패키지는 TRINITY (삼위일체)의 뜻을 의미하는 3가지 제품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능 / 소음 / 호환성 이라는 3가지 요소를 합쳐 트리니티란 제품명이 탄생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표기된 로고를 통해 200W → 250W까지 냉각성능을 개선시킨 QMAX UP 버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켓을 지원하는 만큼 부속품이 다양하기에 원활한 제품 설치를 위해 설치 설명서를 정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모든 제품군을 장착할 수 있다보니 함께 제공되는 구성품이 엄청납니다. 작은 부품이 많기 때문에 써모랩에서는 여분의 구성품을 하나씩 챙겨넣은 센스를 보여줍니다. 그래도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할 것 같네요.





트리니티의 가장 큰 특징인 130mm 쿨링팬의 모습으로 히트싱크보다 더 큰 쿨러가 부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제품명이 필기체로 멋지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히트파이프의 모습으로 6mm 굵기의 구리 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어부분에 바로 노출되어 있어 빠르게 열전달을 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고르게 정렬된 히트싱크 사이로 히트파이프가 관통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랜 제작 노하우로 인해 제품 마감이 우수하며 탄탄한 외형을 자랑합니다.






기본 장착되는 130mm 쿨링팬은 EVERFLOW F121225SM으로 스펙 자체는 120mm 이지만 마치 130mm와 같아 보이는 형태로 독특한 외형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자세한 제품 스펙은 아래 URL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componentsbureau.com/site/media/files/everflow/120x120/120x120x38_mm_series.pdf




 





성능 테스트



 



성능확인을 위해 스카이레이크 i7-6700K 시스템에 장착하여 온도 측정을 하였습니다. 노오버 / 4.5GHz 오버클럭킹 환경을 구성하여 최저 / 최고 온도를 표기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온도에서 측정된 소음을 결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스카이레이크 i7-6700K 기본클럭 / 4.5GHz 오버클럭 상황에서의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측정된 온도 결과를 살펴보면 데빌스 캐년 4790K보다 좀 더 낮은 온도를 보여주며 트리니티로 온도관리가 확실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도만큼이나 소음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측정된 소음 수치를 평가하자면 대기 상태에서는 36dB이 측정되며 저소음 쿨러의 진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기 상태의 조용한 작동 소리는 트리니티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다만, 트리니티도 풀로드 상태에서는 팬소음이 다소 있는 편입니다. 오버클럭킹 상태에서의 소음 수치는 다소 시끄러울 수 있을 정도의 측정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풀로드 상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겠지만 풀로드 상황이 계속 유지되는 작업을 하는경우 소음에 민감하다면 좀 더 상위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명성 그대로의 성능, 그리고 아쉬운 튜닝..



지금까지 '써모랩 TRINITY 트리니티'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본 제품이 오랜기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투박하지만 가성비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뛰어난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새롭게 출시된 스카이레이크 i7-6700K@4.5GHz 상황에서도 여유로운 온도를 보여주며 확실한 온도 관리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대기상태에서 보여주는 극저소음에 가까운 정숙한 모습은 시끄러운 소음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크게 환영을 받을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풀로드 상황에서는 다소 시끄러운 소음을 들려주는 점은 아쉬운 모습이었습니다.


현재 제품 퀄리티로도 충분한 사랑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최근 발표되는 케이스, 메인보드를 비롯한 PC주변기기에서 보여주는 튜닝적인 요소들과 어우러지기에 트리니티는 밋밋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음 제품 개선에서는 LED 튜닝 요소를 추가하여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줄 수 있기를 바라며 사용기를 마칩니다.



국민 오버를 위한 가성비 최고의 쿨러, 써모랩 TRINITY 트리니티




사진/글 : 링크

블로그 : http://wilove04n.blog.me/

이메일 : sdlink@nate.com



Posted by 링크☆ :